- 싱글톤2024년 10월 08일
- chantleman
- 작성자
- 2024.10.08.:54
싱글톤 패턴
: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한개만 생성하여 재사용하는 패턴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면 메모리 낭비를 방지할 수 있음
(1초에 10번 똑같은 요청을 보내면 똑같은 객체를 10번 생성하고 소멸하게 되는데, 싱글톤을 사용하면 최초 한 번 new로 객체 생성하고 해당 객체를 이후에도 사용하도록 공유(static)하면 메모리 낭비 문제를 방지할 수 있음)
public class Singleton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 instance = new Singleton(); private Singleton() { } 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public void singleton() { System.out.println("Singleton"); } }
static 영역에 instance객체 생서 후
instance가 필요할 때 public static으로 선언된 getInstance() 메소드를 통해 최초에 만들어진 instance를 getInstance() 메소드가 호출될 때마다 항상 사용하도록 한다.
여기서 기본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하여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새로운 객체 생성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 중요!!
위 코드를 사용하여 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후 Map을 사용하여 캐싱할 수 있음
캐싱은 매번 DB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대신, 싱글톤으로 만든 데이터 저장소에 데이터를 캐시해두고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데이터베이스 호출을 줄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
예를 들어, 상세 페이지 요청 시, 먼저 싱글톤 인스턴스에서 정보를 찾고, 만약 캐시에 데이터가 없다면 데이터베이스에서 select 쿼리를 실행하여 정보를 가져오고 이를 싱글톤에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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